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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 발급비용 / 인감증명서와 무슨 차이?

by Niceinfo 2022. 7. 7.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간단하게 발급받는 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간단하게 발급하는 방법

요즘은 옛날처럼 인감도장을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매번 챙기기 번거롭기도 하고 분실 우려도 높기 때문이죠. 웬만한 서류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시대에 왔습니다. 참 편리합니다.

 

얼마 전, 저는 온라인쇼핑몰 입점을 위하여 찾아보다가 입점을 위해서는 본인의 인감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인감도장이 어디에 있는지, 사용해 본 적이 기억도 나지 않는 저에겐 매우 당황스러운 서류였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통하여 찾아보니 인감증명을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중요한 계약이나 문서 같은 업무를 하기 위하여 본인이 한 것이 맞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도장과 인감증명서가 대부분 필요한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 인감증명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류를 말합니다.

서류에 인감도장을 찍어 증명을 하는 방법 대신 본인의 이름을 서명을 하는 방식입니다.

정부에서는 인감증명서가 주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2012년도부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제도를 마련하여 도장이 아닌 서명으로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시, 군, 구청, 주민센터 등 행정기관에 1회 방문하여 등록만하면 이후에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여 번거로움이 줄어듭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 발급 준비물 : 신분증, 현금 600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위한 준비물을 챙긴 후, 근처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 등 가까운 행정기관에 방문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기관 파장동 주민센터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기관 파장동 주민센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기관 파장동 주민센터

제가 있는 곳 근처에는 파장동 주민센터가 있습니다.

요즘은 주민센터 이름도 바뀌어서 행정복지센터로 불리나 봅니다. 행정기관인만큼 운영시간을 유의하여 업무시간 내 방문을 합니다. 아참! 신분증은 필수인 부분 다들 아시지요? 바쁜 발걸음 하셨다가 신분증 놓고와서 낭패보시지 않길 바랍니다.

 

파장동 행정복지센터
파장동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인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은 매우 간단합니다. 주민센터에 비치되어있는 무인 서류발급기에서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호표를 뽑고 직원을 기다립니다.

파장동 행정복지센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대기
파장동 행정복지센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대기

자신의 번호표가 불리면 창구로 가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으러 왔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발급 받으려는 이유(발급사유),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등 간단한 질문 몇가지를 여쭤봅니다. 발급 사유가 거창하지 않아도 되나봅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말을 해야할 지 고민을 하다가 '온라인 쇼핑몰 때문에 필요한 서류라고 합니다'라고 대충 말하였더니 잠시 고민을 하십니다. 직원 분의 표정이 어떻게 적어야할까 고민하시는 것처럼 보여서 '그냥 온라인 입점용이라고 하면 될까요?'라고 말하니 그렇게 적어주셨습니다.

말 그대로 발급 이유이기 때문에 발급사유를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신청을 요청합니다. 이것을 해야 앞으로 인터넷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완료

발급수수료 현금 600원을 지불하고 빳빳한 종이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해주셨습니다.

예전에 다른 이유로 방문했을 때 수수료가 카드결제가 되지 않아서 잊지 않고 이번에는 현금으로 챙겨왔습니다.

다른 곳은 어떤지는 잘 모르지만 속 편하게 현금으로 준비해가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필요한 곳에 스캔하여 제출하는 등 필요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행정기관 1회 방문하여 발급 받으면 그 이후부터는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인터넷에서는 어떻게 발급 받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합니다.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검색창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하단에 신청서비스 1건 부분에 전저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이 보일텐데요. 이 부분의 옆의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발급방법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발급방법

신고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민원안내 및 신청 창이 뜨면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에 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인터넷 발급은 따로 수수료가 없으며 신청을 하고 발급 받는 시간을 근무시간 내 3시간 안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말이 3시간이지 거의 바로 발급이 됩니다. 

설명을 확인한 뒤 신고 버튼을 눌러 발급절차 진행합니다. 처리가 완료된 것을 파일로 다운 받거나 인쇄하는 것으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 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인감증명서의 차이점

이 쯤에서 간편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인감증명서는 도대체 뭐가 다른가 궁금해질 법도 한데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 서명으로 발급이 편리, 인터넷발급이 가능(최초 1회 행정기관 방문), 대리발급 불가
  • 인감증명서 : 인감도장 필요, 인터넷발급 불가, 대리발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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