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옛날처럼 인감도장을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매번 챙기기 번거롭기도 하고 분실 우려도 높기 때문이죠. 웬만한 서류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시대에 왔습니다. 참 편리합니다.
얼마 전, 저는 온라인쇼핑몰 입점을 위하여 찾아보다가 입점을 위해서는 본인의 인감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인감도장이 어디에 있는지, 사용해 본 적이 기억도 나지 않는 저에겐 매우 당황스러운 서류였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통하여 찾아보니 인감증명을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대체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중요한 계약이나 문서 같은 업무를 하기 위하여 본인이 한 것이 맞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도장과 인감증명서가 대부분 필요한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 인감증명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류를 말합니다.
서류에 인감도장을 찍어 증명을 하는 방법 대신 본인의 이름을 서명을 하는 방식입니다.
정부에서는 인감증명서가 주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2012년도부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제도를 마련하여 도장이 아닌 서명으로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시, 군, 구청, 주민센터 등 행정기관에 1회 방문하여 등록만하면 이후에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여 번거로움이 줄어듭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 발급 준비물 : 신분증, 현금 600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위한 준비물을 챙긴 후, 근처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 등 가까운 행정기관에 방문합니다.
제가 있는 곳 근처에는 파장동 주민센터가 있습니다.
요즘은 주민센터 이름도 바뀌어서 행정복지센터로 불리나 봅니다. 행정기관인만큼 운영시간을 유의하여 업무시간 내 방문을 합니다. 아참! 신분증은 필수인 부분 다들 아시지요? 바쁜 발걸음 하셨다가 신분증 놓고와서 낭패보시지 않길 바랍니다.
주민센터인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은 매우 간단합니다. 주민센터에 비치되어있는 무인 서류발급기에서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호표를 뽑고 직원을 기다립니다.
자신의 번호표가 불리면 창구로 가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으러 왔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발급 받으려는 이유(발급사유),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등 간단한 질문 몇가지를 여쭤봅니다. 발급 사유가 거창하지 않아도 되나봅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말을 해야할 지 고민을 하다가 '온라인 쇼핑몰 때문에 필요한 서류라고 합니다'라고 대충 말하였더니 잠시 고민을 하십니다. 직원 분의 표정이 어떻게 적어야할까 고민하시는 것처럼 보여서 '그냥 온라인 입점용이라고 하면 될까요?'라고 말하니 그렇게 적어주셨습니다.
말 그대로 발급 이유이기 때문에 발급사유를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신청을 요청합니다. 이것을 해야 앞으로 인터넷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수수료 현금 600원을 지불하고 빳빳한 종이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해주셨습니다.
예전에 다른 이유로 방문했을 때 수수료가 카드결제가 되지 않아서 잊지 않고 이번에는 현금으로 챙겨왔습니다.
다른 곳은 어떤지는 잘 모르지만 속 편하게 현금으로 준비해가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필요한 곳에 스캔하여 제출하는 등 필요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행정기관 1회 방문하여 발급 받으면 그 이후부터는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인터넷에서는 어떻게 발급 받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검색창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하단에 신청서비스 1건 부분에 전저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이 보일텐데요. 이 부분의 옆의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민원안내 및 신청 창이 뜨면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에 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인터넷 발급은 따로 수수료가 없으며 신청을 하고 발급 받는 시간을 근무시간 내 3시간 안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말이 3시간이지 거의 바로 발급이 됩니다.
설명을 확인한 뒤 신고 버튼을 눌러 발급절차 진행합니다. 처리가 완료된 것을 파일로 다운 받거나 인쇄하는 것으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 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인감증명서의 차이점
이 쯤에서 간편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인감증명서는 도대체 뭐가 다른가 궁금해질 법도 한데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 서명으로 발급이 편리, 인터넷발급이 가능(최초 1회 행정기관 방문), 대리발급 불가
- 인감증명서 : 인감도장 필요, 인터넷발급 불가, 대리발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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